부동산/법인 / / 2022. 2. 13. 17:58

[공유] 법인 설립 3편 -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서명하려고 사투 벌인 이야기

반응형

7.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인감도장 챙기기(또는 주민등록등본/공동인증서 챙기기)

제가 법무사와 세무사에 의뢰해서 일을 진행하다 보니까, 이 과정은 그쪽에서 다 해주시기 때문에 크게 전달할 정보가 없지 않나 싶었어요. 그래서 오늘의 주요 내용은

도전 전자서명!

싸우자 인터넷등기소!

덤벼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서명하기

저는 2군데 법무사와 컨택해서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데요, 첫 번째 문의를 했던 법무사 쪽에서는 등기 과정에서 제가 직접 인감증명서와 등본, 도장을 챙겨서 방문하거나 또는 등기우편으로 받아서 진행할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두 번째 문의한 법무사에서는

대표 신분증

대표와 감사의 주민등록등본

예금잔고증명서

를 이메일로 받고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두 번째 법무사분께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그랬더니 정관, 회의록 등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 자료를 준비해 주신 다음 인터넷등기소를 통해서 전자서명을 하면 되더라고요. 그래서 필요 서류는 카톡과 이메일 통해서 보내고, 도장 대신 전자서명하고 완전 비대면으로 처리되었어요.

이때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아무 은행 홈페이지에서나 '인증센터' 통해서 발급 가능해요.

은행 업무용이 아닌 '공동인증서(구 공용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기존 사용하시던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그걸 쓰시면 되고요. 이렇게 일을 처리하고 보니 첫 번째 법무사쪽에서는 왜 전부 서류로 준비해야 한다고 얘기하셨던 건지??? 진행을 실제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설명을 안하셨던 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서명을 하는 데 한나절이 걸렸어요...

왜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는 없지만, 무조건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접속해야 전자서명이 가능합니다. 전 크롬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진작 노트북에서 삭제한 상태였기 때문에 이때부터 고난의 행군...

일단 인터넷익스플로러를 깔려고 시도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들어갔더니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추정되는 뭔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설치했어요. 그런데 설치 마지막 단계에 상위 프로그램이 이미 깔려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더라고요.

수명이 실시간으로 막 줄어들어...

인터넷을 뒤지고 뒤져보니, 프로그램을 까는 게 아니라 설정에서 세팅을 바꾸는 거였더라고요. 윈도우10에서는 그렇다고 하네요. 법인 만들다가 컴퓨터 무식이 탄로나는 중...

Windows 설정 > 앱 > 앱 및 기능 선택

선택적 기능 클릭

인터넷 익스플로러 밑에 보이는 회색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또는 제거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설치된 상태여서 '제거' 버튼으로 보입니다.

죠와! 드디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깔았어요!

그러면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해 볼까! 했는데 익스플로러가 안 뜨고 엣지가 자꾸 켜지는 거예요... 부르지도 않은 마소 엣지는 왜 나오냐... 그래서 이것도 인터넷 폭풍 검색해 보니 이제 곧 서비스 종료되는 익스플로러 대신 엣지로 자동 전환되게 기본 설정이 되어 있더군요. 익스플로러를 열면 엣지가 열리는 연동을 끊어줘야 합니다.

일단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우상단에 점 세개를 클릭한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브라우저에 들어가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호환성이 '항상(권장)'으로 돼 있을 거예요. 이걸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익스플로러로 인터넷에 접속해도 엣지로 전환되지 않아요. 안해! 안한다고!!

이제 겨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켰습니다.

어쨌든 기운 내서 인터넷등기소에 접속! 그런데...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세요~

-> 설치

모든 창을 종료하세요~

-> 종료 후 재접속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세요~

-> 설치

모든 창을 종료하세요~

-> 종료 후 재접속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세요~

또 수명이 실시간으로 막 줄어들어...

 

저의 인내심과 인터넷 서칭능력이 막 성장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계속 검색해 보니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설정을 변경해 보라는 조언이 나오더군요.

일단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시킨 후 우상단의 설정에서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와~ 간만에 보는 추억의 msn~

보안 >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 사이트(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등기소 주소를 넣고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보안을 최소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까지 하니까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서명 페이지로 정상 접속이 되더라고요

ㅠㅠ 길고 길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보안 수준 설정은 나중에 다시 높여주는 게 좋다고 하네요.

인터넷등기소에서는 하단의 전자서명을 선택하고,

법인 > 전자서명자용 > 신청사항 확인 및 전자서명 클릭

'전자증명서' 말고 '인증서(실지명의 확인 가능한 전자서명 인증서)'를 선택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검색하면 내가 전자서명해야 할 문서들이 나옵니다(법무사에서 준비해주었어요) 클릭하고 승인하면 전자서명이 완료됩니다.

하... 이렇게 승인까지 다 하고 나니 법인 등기를 완료해서 서류로 보내주시더라고요.

제가 한 건 인터넷등기소 및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사투뿐이었지만, 나름 처절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정부 사이트를 활용하는 게 점점 편해지고 있다곤 하지만 '과거'와 비교해서 편한 거지, 민간 사이트들에 비하면 아직도 멀었다 싶어요. 아직도 익스플로러에 공동인증서라니ㅠ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