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법인 / / 2022. 2. 13. 17:59

[공유] 법인 설립 4편 - 이제 나도 법카 있다! & 범용공동인증서 만들기, 법인 설립 드디어 끝!

반응형

벌써 법인 설립 4편째네요ㅎㅎ 제가 느리고 복잡하게 하는 건지 어쩐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절차가 많구나 싶습니다. 남은 내용은

8.법무사에 법인 등기 의뢰(소호 사무실과 계약 완료)

9.세무사에 사업자등록 신청 의뢰 및 기장 의뢰

10.법인 통장 및 신용카드 만들기, 법인 명판 만들기

인데요. 순서가 틀렸더라고요.

법무사 의뢰는 제일 처음에 세무사에 의뢰할 때 같이 했고요...^^;;;

제 경우 법인 명판은 세무사 사무실에서 서비스로 만들어주시기로 했어요.

순서를 다시 정리해 보자면,

8.소호 사무실과 계약 완료

9.법인 통장 및 신용카드 만들기, 공동인증서 발급받기

10. 홈택스 가입, 세무사 수임 의뢰 승인

입니다.


소호 사무실과 계약 완료하기

우선 소호 사무실과 계약을 완료했어요.

법인을 만들기 전에 주소가 있어야 법인 등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개인으로 사무실 금액을 지불하고 상세 주소를 받았습니다. 그 주소를 법무사님께 전달해 드려서 그걸로 법인 등기를 진행했어요요.

법인 등기가 완료된 후 법인등기부와 법인 인감도장이 만들어지면 소호 사무실에서 임대차 본계약서를 작성해줍니다. 임대차계약서에 법인 인감 도장 꽝꽝 찍고, 전대계약서도 받아서 세무사 사무실에 넘겨주면 세무사 사무실에서 사업자등록을 진행해 줘요.

저는 세무사 쪽에서 사업자등록도 함께 진행해주는 것으로 의뢰를 했기 때문에 제가 직접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 기장 의뢰하실 세무사 쪽으로 문의해 보면 사업자등록도 진행해 주는지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사업자등록증까지 나오면, 그걸 다시 소호사무실로 전달해 줍니다. 그러면 법인의 사업자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주시더라고요. 이것으로 소호 사무실과의 계약은 완료!

좋아 하나 마무리!

법인 통장, 카드, 공인인증서 만들기

저는 법인 통장과 카드는 무조건 본점 주소지로 가야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았어요. 그런데 세무사 사무실 쪽에서 연계돼 있는 은행지점들이 있더라고요. 그쪽으로 방문해서 만들면, 본점 주소지가 아니어도 가능했어요.

게다가 가장 좋은 점은 입출금통장을 일반 통장으로 만들 수 있었다는 거예요.

요즘 대포통장 문제 때문에 입출금통장은 개인이든 법인이든 만들기가 까다로워졌어요. 한도 계좌라고 해서 처음 만들면 계좌이체 30만원 가능한 통장으로만 개설해 주고, 그마저도 어디에 쓸 건지 용도를 입증해야 해요. 개인으로 입출금통장 새로 만들 때는 적금 새로 들고 3개월 유지하면 적금 이체용으로 인정되더라고요. 3개월 후에 한도 해제 신청도 제가 직접 해야 했어요. 법인의 경우는 몇 개월치 매입 매출 금액의 이체 등으로 용도를 증명해야 한도를 풀어준다고 하네요. 대포통장 쓰는 나쁜놈들 때문에 내가 피해 본다ㅠㅠ

그런데 세무사 사무실과 연계된 은행으로 가니, 세무사 기장 비용 입출금을 하는 것을 근거로 사용 입증을 하고 한도도 높게 해서 만들어주더라고요. 그러니 기장 의뢰하실 세무사 사무실에 문의하셔서 법인 통장 만들 수 있는 연계된 은행 지점이 있는지 꼭 물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법인 통장 만들기 위해 은행 방문 할 때 필요한 서류

법인 정관

법인 등기부

법인 주주명부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사업자등록증

법인 인감도장

대표 신분증

이건 은행마다 필요로 하는 서류가 다르다고 하니, 방문하기 전 전화해서 확인하고 준비해서 방문하는 게 좋아요.

참, 은행 가기 전에 법인 명판 만들어서 지참하고 가시면 편해요.

법인명, 주소 등 기입할 서류가 많은데, 명판 있으면 팡팡 찍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아직 명판 수령 전이라서 일일이 손으로 적었답니다.

통장이 만들어진 뒤에는 법인 자본금을 입금해야 해요. <000자본금>이라고 받는 법인통장에 찍히게 이체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법인 카드, 법카!!

오늘 나 법카 있다!의 그 유명한 법카

...라지만 나는 어차피 내 돈ㅋㅋㅋㅋ

저도 만들어보았는데요, 신용카드만 만들면 당일에 바로 나오는데, 입출금용 체크카드까지 만들면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저는 경비처리 등에 사용할 목적이 있어서 입출금용 체크까드까지 총 2개의 카드를 신청했어요. 원래 해당 지점에 다시 내방하면 무료로 수령할 수 있는데 집에서 멀다고 하니까, 집과 가까운 지점에서 수령할 수 있게 조치해 주시더라고요. 넘나 친절하신 분~ 수령까지는 영업일 기준 2~3일 소요돼요. 명절 직전이라 더 오래 걸릴지도...

그리고 공인인증서!

오늘의 주요 내용은 공동인증서 발급인데요. 공동인증서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어요.

공동인증서의 종류

1) 은행용 인증서

발급 : 모든 은행

사용 : 은행 이체, 홈택스 로그인

2)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 : 모든 은행

사용 :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급

3)캠코 온비드 법인 인증서

발급 : 캠코에 별도 신청(우체국, 기업은행만 발급해줌)

사용 : 법인으로 온비드 공매 입찰 시 사용

4)범용 인증서

발급 : 싸인코리아, 한국범용인증 같은 사이트

사용 : 인증서 필요한 모든 업무

저는 이중에서 범용인증서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왠지 온비드에서 공매도 다 하게 될 것 같고 막 그렇잖아요?ㅎㅎㅎ

하지만 역시 비용이 든다는 것!

은행용 공동인증서 4,400원

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4,400원

캠코 온비드 법인 인증서 10,000원

범용 공동인증서 110,000원

범용 공동인증서가 훨씬 비싸죠. 하지만 이것저것 만들어서 관리하기 귀찮은 귀차니스트는 꿀팁을 얻어서 범용인증서를 저렴하게 만들기로 합니다.

https://www.signkorea.com/service/g2b.htm

해당 링크를 주소창에 써서 들어가면

요~런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게 조달청과 연계해서 하는 할인이벤트였다고 하는데요, 아직도 페이지가 살아 있어서 이쪽을 통해서 신청하면 부가세 포함 44000원이에요. 훨씬 싸죠. 해당 페이지에서 인증서 갱신도 가능합니다. 신기한 건, 검색을 해서는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없고, 링크를 꼭 주소창에 쓰고 들어가야 한다는 것. 다른 분들 블로그에도 있는 걸 보면 왠지 공공연하게 알려진 비밀 같아요.

그래서 열심히 신청해 보았습니다.

일단 키보드보안프로그램 하나 정도는 깔아줘야 정부 연계사이트죠! 정부 및 금융 사이트를 이용할수록 계속 더럽혀지는 노트북...

법인의 정보와 대표의 정보 등등을 열심히 기재한 후, 신청-결제합니다.

결제하고 나면 인증서 신청서라는 걸 출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떠요. 이걸 꼭 출력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업일 기준 2~3일 내에 방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사이트에서 신청한 후 조달청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우체부 또는 발급 기사분이 방문하여서 신분증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받아가면서 인증서 발급 안내장을 주고 가신다고 해요. 그러면 이 안내장을 들고 싸인코리아 사이트에서 직접 발급 받고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설레는(?) 방문에 대비하여 준비할 서류

인증서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분증 사본

이렇게 출력해서 준비해뒀다가 넘겨줘야 한다고 하네요. 참 많은 곳에 개인정보를 마구 뿌리는 느낌적 느낌

전 아직 방문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오시면 사이트에서 발급 받을 예정이에요.

법인 설립 이제 거의 다 됐어요.

 

 

홈택스 가입, 세무사 수임 의뢰 승인

사실 이 부분은 저도 아직 안했어요. 공인인증서를 범용으로, 방문 접수로 신청한 바람에 발급 받는데 며칠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ㅎㅎㅎ 해 놓고 보니 조달청 구경이나 갈걸 그랬나 싶기도...

아무튼, 공인인증서가 나오면(은행용으로 발급 받았다면 즉시 가능) 홈택스에 법인으로 가입해야 해요.

개인이 아닌 사업자, 세무대리인 탭에서 가입하기~

그 뒤에 법인으로 로그인 하고, 조회/발급>나의세무대리수임동의 선택

들어와 있는 세무대리수임에 동의합니다.

그러고 나서 통장사본, 홈택스 아이디와 비번을 세무사 사무실로 전달하면

드디어 끝!!!

법인 설립 끝!!!


막판에 카드 만들기나 공인인증서 만들기는 시간을 더 단축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 같아요. 저는 필요와 귀차니즘에 의거해서 시간이 며칠 더 걸리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당장 뛰어가서 물건 사고 계약서에 사인해야 되는 상황이 아니라서 좀 여유를 부린 것 같아요.ㅎㅎ

법무사, 세무사님들께 의뢰한 덕에 좀더 간단하게 법인을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그래도 복잡하다는 생각도 드네요. 셀프로 만드시는 분들 존경! 화이팅입니다!

이제 법인도 만들었으니, 법인으로 열심히 투자하고 사업하는 일만 남았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